본문 바로가기
오늘N맛집

[오늘N 맛집 2480회] 청주 동원떡집 – 전통시장 단호박떡 맛집 (2025.04.29 방송)

by 어썸맘 2025. 4. 29.

2025년 4월 29일 방송된 MBC '오늘N'에서는 충북 청주의 동원떡집이 소개되었습니다.

 

이 곳은 전통시장의 새벽을 여는 부지런한 주인장이 만드는 특별한 떡을 찾는 찐단골이 많습니다.

 

 

오늘 방송된 '청주 동원떡집', 그 자세한 정보를 전합니다.

 

 

20250429오늘N맛집.청주동원떡집 단호박떡
2025.04.29 오늘N 청주 동원떡집

 

 

1. 가게 정보

 

청주 동원떡집 단호박떡

 

2. 대표 메뉴

  • 단호박떡
  • 백설기
  • 쑥떡
  • 콩떡

3. 방송 내용 요약

충북 청주의 북부시장 골목길에는 아직 해도 뜨지 않은 새벽 시간, 가장 먼저 불이 켜지는 공간이 있습니다.

 

 

바로 올해로 77세를 맞이한 차남희 주인장이 운영하는 동원떡집입니다. 이곳은 39년 동안 한결같이 이른 새벽부터 손님맞이를 준비해 온 곳으로, 오랜 시간 이웃들의 아침을 책임져왔습니다.

 

 

이른 시간부터 서둘러야 하는 이유는 바로 ‘시간과의 싸움’ 때문입니다. 하루에도 무려 10종 이상의 떡을 만들기 위해선 24시간도 부족하다는 게 주인장의 이야기입니다. 이 모든 떡이 오롯이 주인장의 손을 거쳐 완성되며, 하나하나 정성을 담아 만들어집니다.

 

이 집의 시그니처 메뉴는 단호박떡. 단호박 껍질을 일일이 정성껏 제거한 후 곱게 갈아 사용하며, 쌀가루는 다섯 번에 걸쳐 곱게 빻아 극강의 부드러움을 자랑합니다. 그 식감은 마치 디저트 케이크처럼 부드럽고 촉촉해, 첫 입에 반하는 손님들이 많다고 합니다.

 

 

 

해가 떠오르기 시작하면 떡 찌는 김이 시장 가득 퍼지고, 이 집 특유의 따스한 향기가 사람들의 발걸음을 붙잡는 동원떡집. 단골손님들은 "딴 데 못 간다"며 수십 년째 이 집 떡만을 찾아온다고.

 

16살에 결혼해 생계를 책임져야 했던 주인장은 떡집을 운영하기 전까지도 안 해본 일이 없을 만큼 고생하며 가족을 이끌어왔다고 하십니다. 지금은 막냇동생도 같은 시장 안에서 떡집을 운영하며, 필요할 때면 도와주기도 한답니다. 무엇보다 바쁜 와중에도 늘 미소를 잃지 않는 주인장의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4. 더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에서 확인하세요!

 

 

 

 

다른 '오늘N 맛집' 정보도 궁금하다면?


카테고리: 오늘N 맛집 전체 보기